미국 생활

[미국 생활] 오하이오주에서 운전면허 따기 #2.실기시험 떨어졌다 합격한 후기

melozest 2023. 3. 26. 00:54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하이오주에서 운전면허 시험을 봤던 후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Driving Test 예약은 BMV 홈페이지에서 하면 되는데요.

 

우선, BMV Online Services로 들어가서 

 

Schedule a Driving Test 클릭하셔서 로그인하고 시험을 보고 싶은 장소, 날짜, 시간을 선택하고 예약하면 됩니다. 

 

  • 시험 당일 필요한 준비물: Temporary Permit, 자동차, 자동차에 관한 정보 (Color, Make, License Plate Number of the car) 

 

  • 첫 번째 시험: Maneuverability Test 합격, Driving Test 불합격 

 

먼저, 차량 검사를 진행했어요. 시험관은 밖에 있고 저는 차에 타서 시동을 걸고 창문을 열어놓은 상태로, 시험관의 요청에 따라 왼쪽 깜빡이, 오른쪽 깜빡이, 브레이크 작동, 차량 경적 소리 내기 등을 하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Maneuverability Test를 진행했고 마지막으로 Driving Test를 했어요. 

 

저는 첫 번째 시험에서 제일 걱정했던 Maneuverability Test 합격하고 (일명 Y자), Driving Test에서는 불합격했어요. 첫 번째 시험이라 그런가 정말 많이 떨렸고 ㅋㅋㅋ 아무래도 운전 실력이 아직 합격할 정도가 아니어서 떨렸던 거 같기도 해요. Maneuverability Test 합격했기 때문에 다음에 볼 때는 Driving Test만 보면 된다고 했어요. 불합격 후에 시험관이 다음 시험을 보기 전에 이수해야 하는 운전 교육에 대한 안내지, 공증서류, 시험 채점지를 줬어요. 

 

오하이오에서는 첫 번째 Driving Test에서 불합격하면 바로 두 번째 시험을 예약하고 볼 수 있지 않고 필요한 교육을 받아야 해요. 4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저는 그중에서 가장 저렴한 4시간의 온라인 수업과 21세 이상의 운전자와 동승한 상태에서 24시간 운전연습을 했다는 공증을 받는 방법을 선택해서 진행했어요. 아예 시험관이 이거로 하면 된다고 저는 알려줬어요. 

  • A 4-hour state-approved online course followed by 24 hours of driving with a licensed driver 21 years of age or older.

 

알려준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Find a School을 클릭하고 Abbreviated Adult Online Courses를 선택하고 Search를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온라인 코스를 들을 수 있는 웹사이트들이 나와요. 이중에서 하나 선택해서 들으면 됩니다.

 

64.95불 내고 온라인 수업을 들었어요. 시험 떨어진 당일에 바로 신청해서 2일 정도 걸려서 온라인 수업을 들었고 수업을 다 듣고 나서 해당 업체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나면 관련 Certificate을 온라인으로 발급해 줘서 직접 프린트하면 됩니다. 

 

그리고 열심히 운전연습을 한 후에 집에서 가까운 은행에 가서 공증을 받았어요. 공증에 필요한 서류는 첫 번째 시험에 떨어졌을 때 시험관이 안내지와 함께 줬어요. 공증서류에는 본인의 이름, 주소, 이메일주소, 운전면허증 번호, 그리고 운전연습을 도와줬던 동승자의 이름과 운전면허증 번호가 필요해요. 저는 공증을 위해서 동승자와 함께 은행에 갔습니다. (동승자와 꼭 함께 가야 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참고로 하루 4시간 이상 운전연습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어요. 즉, 운전면허 떨어진 날 기준 최소 6일 이후에 공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시험: Driving Test 합격

3주 뒤에 같은 시험장에서 시험을 봤고 합격했어요 :) 참고로 최대한 차량 이동이 적은 시간대에 시험을 보고 싶어서 저는 두 시험 모두 토요일 오전 8시에 시험을 봤어요. 이전에 Maneuverability Test에 합격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차량 검사 이후에 바로  Driving Test를 봤어요. 시험관이 채점지와 함께 임시면허증을 돌려주고 가서 운전면허 발급받으라고 알려줍니다. 합격을 대비해서 다양한 서류를 챙겨갔는데 Temporary Permit, I-20, Passport만 보여달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이름, 주소, SSN, 키, 몸무게 등을 적어서 제출해야 했어요. 운전면허증 발급 가격은 카드 수수료 보함해서 26.25달러 지불했어요. (참고로 저는 I20가 1년 정도안에 끝나는 상황이라 수수료가 좀 더 저렴했던 거 같기도 해요) 사진을 찍고 나면 운전면허를 집으로 우편 발송해 준다고 해요. 그리고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운전면허를 종이에 프린트해 줬어요.

 

Driving Test 합격하고 딱 일주일만에 운전면허증이 집으로 도착했어요. 처음 주민등록증 발급받을 때처럼 알 수 없는 설렘이 있더라고요ㅎㅎㅎ 미국에서 운전면허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께 저의 후기가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필기 시험 후기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미국 생활] 오하이오주에서 운전면허 따기 #1.필기시험 및 임시면허

오늘은 제가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봤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1. 온라인 필기시험 (Knowledge Test) 2023년 1월 12일 준비물: 웹캠이 있는 컴퓨터/노트북 온라인 필기시험을

melozest.tistory.com